비즈니스 마인드
40명의 위대한 경영학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생각을 담고 있는 책이다. 40명의 학자 중에서 중량감을 가지지 않은 사람을 찾기가 어렵고 또한 많은 경우 매우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이 책 한 권을 통해서 많은 세계적 학자들의 주장하는 바를 알 수 있고 그런 내용들이 모두가 많은 세계적 회사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 있어 이 책은 다양한 내용을 한 권의 책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40명 각각이 말하는 내용이 하나의 혹은 그 이상의 책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기에 인터뷰를 통해 지나치게 압축되어있다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지만 단점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모든 내용을 알려고 하기 보다는 하나의 소개서 정도로 생각하고 특히 더 관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이 책을 참고로 더 찾아봐야 할 것 같다.
현재 비즈니스 세계를 움직이는 경영 저술가 40인의 핵심 사상을 한 권에 정리한 책. 피터 드러커, 알 리스, 짐 콜린스, 엘빈 토플러, 필립 코틀러, 톰 피터스 등 더 이상 말이 필요없는 경영 구루 40인을 엄격하게 선정, 그들을 인터뷰해 그 핵심 사상을 요약, 정리했다.
이 책에서 인터뷰한 경영 저술가들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의 저자인 짐 콜린스와 마케팅 전문가인 알 리스, 현대 경영학의 스승이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 리더십의 대가 워렌 베니스 등 제각기 관심 분야가 달라서 리더십, e-비즈니스, 마케팅, 리엔지니어링, 미래 경영, 인사 관리, 가치 혁명, 감성 경제 등 경영 전반에 관한 최신 아이디어들을 접할 수 있다. 이들은 인터뷰 내용을 통해 경영 이론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가올 미래 사회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보여준다. 현재 활발히 논의되는 e-커머스, m-마케팅, 인재 경영, 노령화 사회, 프리 에이전트 노동자, 기업의 사회적 역할 등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도 다루고 있다.
인터뷰 내용과 함께 각 저술가들에 대한 이력 및 저서에 대한 꼼꼼한 소개가 실려 있어서 이들의 경영 이론에 대해 더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서문 - 현대는 구루의 시대다
01 워렌 베니스 - 리더십에 열정적인 비즈니스 마인드
02 제임스 챔피 - 진정한 변화의 근본을 이해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03 피터 코헨 - e-비즈니스 성공의 원인을 예리하게 짚어내는 비즈니스 마인드
04 짐 콜린스 -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을 건설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05 아리 드 호이스 - ‘살아 있는 기업’에 깊이 몰두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06 피터 드러커 - 현명하게 미래를 예측해온, 과거에 몰두한 비즈니스 마인드
07 레이프 에드빈슨 - 기업의 ‘지적 자본’에 민감한 비즈니스 마인드
08 수만트라 고샬 - 시장에서는 지식이 권력임을 아는 비즈니스 마인드
09 비벌리 골드버그 - 경영 리더십을 사회 발전과 연계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0 다니엘 골만 - 감성을 연구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1 게리 해멀 - 현상을 뒤엎는 데 주저하지 않는 비즈니스 마인드
12 마이클 해머 - 비즈니스 세계를 지금 당장 변화시키고 싶어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3 찰스 핸디 - 사회적 영향을 관찰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4 오런 해러리 - 항상 높이 도약할 준비가 되어 있는 비즈니스 마인드
15 로자베스 모스 캔터 - 변화의 차원을 날카롭게 측정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6 김찬 & 르네 모보뉴 - ‘가치 혁신’을 최초로 정의한 두 명의 비즈니스 마인드
17 필립 코틀러 - 현대 ‘마케팅’을 정의해온 비즈니스 마인드
18 존 코터 - 리더십이 어떻게 변화를 몰고오는가에 민감한 비즈니스 마인드
19 에드워드 롤러 - 이사회 경영의 명수인 비즈니스 마인드
20 데이비드 매이스터 - ‘전문가의 전문가’로 불리는 비즈니스 마인드
21 헨리 민츠버그 - 경영자의 현실을 파악하는 데 단호한 비즈니스 마인드
22 이안 미트로프 - 조직은 ‘완전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고 믿는 비즈니스 마인드
23 제프리 무어 - 인터넷 시대를 정의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24 오마에 겐이치 - 일본이란 문을 통해 세상을 보는 비즈니스 마인드
25 리처드 파스칼 - 앞으로 다가올 경영의 에지(edge)를 탐험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26 톰 피터스 - 문제는 대체로 경영에 있다고 생각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27 토마스 펫징어 주니어 - 실제로 경영의 도전에 직면한 비즈니스 마인드
28 제프리 페퍼 - 비즈니스 방정식에서 사람을 강조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29 C. K. 프라할라드 - 대기업과 도시 빈민을 포옹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마인드
30 요나스 리더스트럴러 - 차별화가 분명한 이익이라고 주장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1 알 리스 - 마케팅, 전략, 브랜딩에 집중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2 피터 셍 - 학습 조직을 주창한 비즈니스 마인드
33 패트리샤 세이볼드 - 온라인 고객과의 관계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비즈니스 마인드
34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키 - e-세상을 영원히 변화중인 비즈니스로 간주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5 돈 탭스콧 - 경영만큼이나 미디어를 강조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6 앨빈 토플러 - 앞으로 다가올 일을 정확히 예언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7 폰즈 트롬페나르 - 문화를 발전과 결합시키는 비즈니스 마인드
38 브루스 툴간 - 직장 인구통계학과 직장인의 태도를 조율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9 메그 위틀리 - 조직과 사회 트렌드에 선견지명을 가진 비즈니스 마인드
40 다나 조하 - 물리학과 철학으로 만들어진 비즈니스 마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