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깨동무


제목 : 어깨동무저자 : 손문상, 정훈이, 김수박 외가격 : 원가 13,000원 ( 구입가 : 0원 )이유 : 얼마 전에 읽어본 십시일反 이라는 인권을 주제로 한 만화책과 같은 구역에 꽂혀있던 책. 인권을 주제로 한 만화책 시리즈의 최신판이었다.독서 후 : 인권 이란 것을 설명하기에는 딱딱한 글보다는 쉬운 만화가 더 좋은 것 같다. 만화가 같은 힘이랄까? 전에 읽었던 십시일反 보다는 더 광의적인 의미에서의 인권 을 다룬 책이었다. 그리고 인권 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할 기회를 주는 책이었다.
정훈이 최규석 손문상 김수박 조주희 박철권 김성희 윤필 굽시니스트 유승하
10인의 만화가들이 들려주는 우리 시대의 ‘인권’이란?
어깨동무 는 동시대 만화계를 주름잡는 가장 대표적인 만화가 10인이 참여한 인권만화이다. 십시일反 사이시옷 과 마찬가지로, 참여한 작가들은 각자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도 ‘인권’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묶이며 조화를 이루는 한권의 책을 완성해냈다.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주제이지만 만화가 각자의 개성이 자유롭게 표현된 작품집의 성격을 띠고 있어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작품집이다.

어깨동무 에는 전작들보다 현실에 밀착한 소재, 이를테면 공권력의 폭력과 기업의 인권문제, 사교육 과열과 청소년 인권, 아동 인권, 성폭력 피해자, 세대별 노동문제, 독거노인의 고독사 등을 소재로 한 극화들과 인권 개념의 발전사를 돌아보는 교양만화까지 망라하는 작품들이 실려 있다. 우리 사회의 현실에 더욱 밀착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권문제를 그려낸 열 편의 작품은 재미와 함께 고민을 선사한다. 그리고 그러한 고민을 나누면서 인권이 남의 문제가 아닌 나의,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1부 거대한 힘, 아찔한 현장
정훈이 |꿈의 공장
최규석 |맞아도 되는 사람
손문상 |은별이

2부 다 너 잘되라고!
김수박 |사랑이란 이름의 추억 박탈
조주희 |교문 안 이야기
박철권 |그 아이

3부 세대유감
김성희 |세대유감
윤필 |늙은 개가 짖는 밤

4부 끝나지 않은 인권 이야기
굽시니스트|人權 Begins
유승하 |세계인권선언의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