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으로 풀어보는 UX 디자인>
이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찾아보게 되었는데
ux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추천하고 싶은책입니다.
다양한 예시들로 재밌게 읽을 수 있고, 방법론도 예시 따라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사용자 경험은 사람들이 스스로 표현하는 바람보다 깊은 관점에서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분야다. 다면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디자인, 심리학, 경영학, 인류학, 산업공학 등 다양한 분야와 연결고리를 가지며, 가치와 차별화의 관점에서 비즈니스의 성공요인으로 최근 들어 지속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웹사이트나 IT제품 중심 사고와 디자인상 선호도 정도로 한정되어 다뤄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현재 사용자 경험이 갖는 의미가 무엇이며 어떤 영역에서 고려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한다. 또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소개하며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해서도 다룬다. 공간구성과 제품 디자인, 의료 서비스와 사회 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실제사례를 들어 사용자 경험을 이야기하는 이 책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보는 UX 디자인 은 진화하는 사용자 경험의 큰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1부 사용자 경험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1장 사용자 경험의 소개
___우리가 말하는 사용자 경험이란?
___새로운 쇼핑 경험의 가능성
______내 뒷모습을 직접 확인하다
______획기적이고 실험적인 공간 디자인
______쇼핑 경험을 높이는 다양한 기술
___경험을 전략으로
___윤리적 소비 경험 만들기
___다수가 바라보는 사용자 경험
2장 다양해진 영역과 모호해진 경계
___비슷한 용어로 인한 혼란
___보편적인 정의
___사용자 경험과 디자인
___HCI = UX?
___사용자에 대한 새로운 정의
___사용자 경험의 올바른 전달
3장 동네 병원 제너럴 닥터 이야기: 새로운 의료 경험을 디자인하다
___우리가 경험하고 있던 의료환경
___제너럴 닥터의 제안
___사람들과 함께하는 동네 병원
2부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한 사용자 경험 만들기
4장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의 소개
___디자인 프로세스
___사용자 경험 디자인 관련 용어 정리
___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의 성공 사례: 스틸케이스의 런랩 프로젝트
___단계별 프로세스
5장 이해: 기회영역의 발견과 컨텍스트의 파악
___기회영역 발견하기
______트렌드 진술문
______기회 맵
___컨텍스트의 이해
___고등교육환경에 대한 이해: 스틸케이스
6장 관찰: 사용자의 충족되지 않은 니즈 알아내기
___사용자 관찰
___인사이트란 무엇인가?
______관찰하기 단계의 주요 접근법
___제품 중심의 마켓 리서치, 활동 중심의 디자인 리서치
___에스노그래피
______에스노그래피의 적용
______디자인 에스노그래피
___인사이트 도출의 실전 사례: 스틸케이스
___사용자 조사의 필요성
7장 분석: 핵심 인사이트와 패턴의 발견
___분석을 위한 핵심 활동
______키 인사이트 뽑아내기
______주제 찾아내기(발견점에 대한 그룹화)
______패턴 찾아내기/프레임워크 만들기
______디자인 원칙, 기회영역 만들기
___패턴 발견을 위한 컨텍스추얼 디자인
______컨텍스추얼 인콰이어리
______모델링 기법
______통합 모델링 과정
___교육 혁신을 위한 핵심 인사이트 만들기: 스틸케이스
8장 발상: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통한 컨셉빌딩
___발상을 위한 핵심 활동
______아이디어 탐구하기
______아이디어 체계화하고 정리하기
______컨셉 평가하기
___어피니티 다이어그램
______브레인스토밍에 어피니티를 사용하는 프로세스
___참여적 디자인
___디자인 솔루션을 집대성한 제품 컨셉: 스틸케이스
9장 제작: 프로토타이핑
___프로토타이핑이 필요한 이유
___저자본 고효율의 방법론: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___일반적인 프로토타입의 형태
___21세기형 교육 경험의 비전: 스틸케이스
10장 시카고의 공공 서비스 디자인
___프로젝트의 배경
___이해
______문제의 정의
______컨텍스트 조사
______이해당사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기
___관찰
______이해당사자 인터뷰
______현장 관찰
___분석
______가치 흐름에 대한 이해
______다양한 분석
______인사이트 도출
___발상
______디자인 원칙 및 영역의 도출
______아이디어 워크숍
______주민의 니즈를 반영한 컨셉 정의 예시
___제작
______인터페이스 모델 프로토타입
______스토리보드
______전략적 로드맵 도출
3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한 노력
11장 사용자 경험 담당자의 역량과 검증
___UX 담당자의 역할과 철학
___담당자의 직무에 대한 이해
___UX 담당자는 누구인가?
___팀에게 요구되는 역량
___사용자 경험을 검증하는 기준
______유용한
______사용하기 쉬운
______매력적인
______발견 가능한
______접근 가능한
______신뢰할 수 있는
______가치 있는
___실제 사례를 통한 가이드라인의 적용 예시
___좋은 경험을 위한 꾸준한 노력
12장 더 나은 사용자 경험 만들기
___사용자 경험과 기업 실적의 상관관계
___사용자 경험과 사업의 전략적인 접근
___사용자 경험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___사용자 경험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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