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18 Why to How 교육학 논술 Basic


이경범 선생님 강의를 들으려면 필요한 책입니다작년 책이 있고 카페에 가 보면 추록도 올려 주셨는데결국은 책을 사게 되네요.선생님이 책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세요.교육학 각 과목의 명저를 추려서 개조식이 아닌 매끄러운 서술문으로 쓴 것이고 내용과 문제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논술문제와 내용이 어우러져 있는 구성이라는 점이 특징이네요.그리고 안다고 생각해서 쉽게 넘어가게 되는 단어들에 대한 개념 설명이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글자 크기는 좀 작은 편이에요 가독성은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를 것 같은데 전 좋습니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핵심적인 테마를 엄선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하였고, 가능한 한 최고의 내용과 문맥을 찾아 작업하였다. 즉 논술형식에 맞춰, 좋은 문맥으로, 지식들 간의 논리적 관계와 교육적 적용까지 일관성 있게 정리했다. 핵심 이론가들의 사상 정리, 한국의 교육 정책과 관련된 내용,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보충 자료들을 추가하였다.

[ Why to How 교육학 논술 Basic 1 ]


CHAPTER 01. 교육철학
?Infomap
THEME 01 교육철학의 기초
Ⅰ. 교육개념의 정의 방식
Ⅱ. 교육의 목적
THEME 02 전통적 교육철학
Ⅰ. 관념론
Ⅱ. 실재론
Ⅲ. 자연주의
Ⅳ. 프래그머티즘
THEME 03 미국의 4대 교육철학
Ⅰ. 진보주의
Ⅱ. 본질주의
Ⅲ. 항존주의
Ⅳ. 재건주의
THEME 04 현대의 교육철학
Ⅰ. 실존주의
Ⅱ. 분석철학
Ⅲ. 비판이론
Ⅳ. 포스트모더니즘
Ⅴ. 홀리스틱
Ⅵ. 현상학
Ⅶ. 해석학
Ⅷ. 신자유주의


CHAPTER 02. 위대한 교육 사상가
Ⅰ. 소크라테스
Ⅱ. 플라톤
Ⅲ.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
Ⅳ. 아리스토텔레스
Ⅴ. 코메니우스
Ⅵ. 루소
Ⅶ. 페스탈로치
Ⅷ. 헤르바르트
Ⅸ. 듀이
Ⅹ. 부버
?. 피터스
?. 하버마스
ⅩⅢ. 프레이리
ⅩⅣ. 푸코

CHAPTER 03. 교육심리
?Infomap
THEME 01 발달이론
Ⅰ.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
Ⅱ. 인지발달 - ① 피아제
Ⅲ. 인지발달 - ② 비고츠키
Ⅳ. 생물생태론적 접근 - 브론펜브레너
Ⅴ. 성격발달 - 프로이트
Ⅵ. 사회성 발달 - 에릭슨
Ⅶ. 도덕성 발달
THEME 02 학습이론
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 ① 고전적 조건화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 - ② 조작적 조건화
Ⅲ. 사회학습이론
Ⅳ. 인지주의 - ① 인지주의 이론
Ⅴ. 인지주의 - ② 인지과정
Ⅵ. 인본주의 학습이론
THEME 03 인지적 특성과 교육
Ⅰ. 지능 - ① 대안적 지능이론
Ⅱ. 지능 - ② 다중지능이론
Ⅲ. 지능 - ③ 정서지능
Ⅳ. 창의성
Ⅴ. 인지양식
Ⅵ. 전이
THEME 04 정의적 특성과 교육
Ⅰ. 동기 - ①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Ⅱ. 동기 - ② 일반적 동기이론
Ⅲ. 동기 - ③ 학습과 관련된 동기관련 요인
Ⅳ. 동기 - ④ 자기지각이론
THEME 05 특수한 학습자
Ⅰ. 학습부진아
Ⅱ. 학습장애
Ⅲ. 정서행동장애
Ⅳ. 영재아

CHAPTER 04. 생활지도 및 상담
?Infomap
THEME 01 생활지도의 이해
Ⅰ. 생활지도 - ① 개념과 필요성
Ⅱ. 생활지도 - ② 주요 활동
Ⅲ. 진로교육 - ① 개념과 필요성
Ⅳ. 진로이론 - ① 홀랜드 직업인성유형 이론
Ⅴ. 진로이론 - ② 로우의 욕구 이론
Ⅵ. 진로이론 - ③ 수퍼의 진로발달 이론
Ⅶ. 진로이론 - ④ 크럼볼츠의 사회학습 이론
Ⅷ. 청소년 비행 - ① 비행의 요인과 상담방법
Ⅸ. 청소년 비행 - ② 비행이론
THEME 02 상담활동의 이해
THEME 03 상담이론

[ Why to How 교육학 논술 Basic 2 ]

CHAPTER 01. 교육사회
?Infomap
THEME 01 교육사회학 연구의 관점
Ⅰ. 기능론과 갈등론
Ⅱ. 해석학적 관점
THEME 02 교육과 사회평등
Ⅰ. 교육의 역할
Ⅱ. 평등화론
Ⅲ. 불평등 재생산론 - ① 경쟁론적 접근
Ⅳ. 불평등 재생산론 - ② 경제적 재생산과 문화적 재생산
Ⅴ. 불평등 재생산론 - ③ 재생산이론과 저항이론
Ⅵ. 불평등 재생산론 - ④ 부르디외
Ⅶ. 불평등 재생산론 - ⑤ 번스타인
Ⅷ. 교육기회균등
THEME 03 교육선발과 학업성취 격차
Ⅰ. 시험의 기능
Ⅱ. 교육선발
Ⅲ. 학업성취 격차의 결정요인 - ① 교육격차 인과론
Ⅳ. 학업성취 격차의 결정요인 - ② 가정배경
THEME 04 학력의 상승과 그 원인
THEME 05 사회변동과 교육
Ⅰ. 다문화 교육
Ⅱ. 평생교육
Ⅲ. 학습사회
Ⅳ. 대안교육

CHAPTER 02. 교육행정
?Infomap
THEME 01 교육행정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
Ⅰ. 개념과 원리
Ⅱ.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THEME 02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
Ⅰ. 동기론
Ⅱ. 지도성론
Ⅲ. 교육조직론
Ⅳ. 의사소통론
THEME 03 교육행정의 실제
Ⅰ. 교육기획론
Ⅱ. 교육정책
Ⅲ. 장학
Ⅳ. 인사
Ⅴ. 재정
Ⅵ. 학급경영
Ⅶ. 교육제도 - ① 지방교육자치제도
Ⅷ. 교육제도 - ② 학교운영위원회

CHAPTER 03. 교수학습이론
?Infomap
THEME 01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Ⅰ. 토의법
Ⅱ. 협동학습 - ① 개념과 원리
Ⅲ. 협동학습 - ② 수업모형
Ⅳ. 개별화교수
THEME 02 교수학습이론
Ⅰ. 글레이저의 교수모형
Ⅱ.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Ⅲ.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이론
Ⅳ. 브루너의 발견학습
Ⅴ.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Ⅵ.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THEME 03 최신 교수학습이론
Ⅰ.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① 전통적 교수학습법과 구성주의 교수학습법
Ⅱ.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② 구성주의 학습유형
Ⅲ.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Ⅳ. 메릴의 구인전시이론
Ⅴ.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Ⅵ. 블렌디드 러닝
Ⅶ. 플립드 러닝

CHAPTER 04. 교육공학
?Infomap
THEME 01 교육공학의 발달
Ⅰ. 교육공학의 개념
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THEME 02 교수설계
Ⅰ. ADDIE 모형
Ⅱ. Dick & Carey 모형
Ⅲ. 체제적 교수설계와 구성주의적 교수설계
THEME 03 교수매체
Ⅰ. ASSURE 모형
Ⅱ. 교수매체 연구
Ⅲ. 교수매체의 효과성 논쟁
THEME 04 교수매체의 활용
Ⅰ. ICT 활용 교육
Ⅱ. e-러닝
Ⅲ. u-러닝

CHAPTER 05. 교육과정
?Infomap
THEME 01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
전통주의, 개념경험주의, 재개념주의
THEME 02 교육과정의 설계
Ⅰ. 교육목표
Ⅱ. 교육내용
THEME 03 교육과정의 유형
Ⅰ. 교과중심 교육과정
Ⅱ.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
Ⅲ. 나선형 모형
Ⅳ. 인간중심 교육과정
Ⅴ. 통합교육과정
Ⅵ.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
Ⅶ. 내러티브 교육과정
THEME 04 교육과정의 개발
Ⅰ.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과 스킬백의 상호작용적 모형
Ⅱ. 슈왑-워커의 실제적 모형, 아이즈너의 예술적 모형
Ⅲ. 백워드의 설계모형
THEME 05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Ⅰ. 교육과정의 변천사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CHAPTER 06. 교육평가
?Infomap
THEME 01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
Ⅰ. 교육평가관
Ⅱ. 타일러의 목표 중심적 접근
Ⅲ. 스터플빔의 경영적 접근
Ⅳ. 판단적 접근
Ⅴ. 다원적·직관적 접근
THEME 02 교육평가의 유형
Ⅰ. 기준에 따른 분류 - ①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Ⅱ. 기준에 따른 분류 - ② 능력지향평가와 성장지향평가
Ⅲ. 기능에 따른 분류
THEME 03 평가도구의 유형
Ⅰ. 선택형과 서답형
Ⅱ. 수행평가 - ① 특징과 장·단점
Ⅲ. 수행평가 - ② 포트폴리오
Ⅳ. 성취평가제
THEME 04 평가도구의 조건

CHAPTER 07. 교육연구
?Infomap
THEME 01 교육연구의 인식론적 접근 방법
Ⅰ.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THEME 02 연구방법
Ⅰ. 실험연구
Ⅱ. 문화기술연구
Ⅲ. 횡단연구와 종단연구
THEME 03 연구대상
Ⅰ. 표집과 표집방법
THEME 04 측정 및 검사
Ⅰ. 척도의 종류 및 구성
THEME 05 통계
Ⅰ. 통계의 기본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