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명의 위대한 경영학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생각을 담고 있는 책이다. 40명의 학자 중에서 중량감을 가지지 않은 사람을 찾기가 어렵고 또한 많은 경우 매우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이 책 한 권을 통해서 많은 세계적 학자들의 주장하는 바를 알 수 있고 그런 내용들이 모두가 많은 세계적 회사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 있어 이 책은 다양한 내용을 한 권의 책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40명 각각이 말하는 내용이 하나의 혹은 그 이상의 책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기에 인터뷰를 통해 지나치게 압축되어있다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지만 단점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모든 내용을 알려고 하기 보다는 하나의 소개서 정도로 생각하고 특히 더 관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이 책을 참고로 더 찾아봐야 할 것 같다.
현재 비즈니스 세계를 움직이는 경영 저술가 40인의 핵심 사상을 한 권에 정리한 책. 피터 드러커, 알 리스, 짐 콜린스, 엘빈 토플러, 필립 코틀러, 톰 피터스 등 더 이상 말이 필요없는 경영 구루 40인을 엄격하게 선정, 그들을 인터뷰해 그 핵심 사상을 요약, 정리했다.
이 책에서 인터뷰한 경영 저술가들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의 저자인 짐 콜린스와 마케팅 전문가인 알 리스, 현대 경영학의 스승이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 리더십의 대가 워렌 베니스 등 제각기 관심 분야가 달라서 리더십, e-비즈니스, 마케팅, 리엔지니어링, 미래 경영, 인사 관리, 가치 혁명, 감성 경제 등 경영 전반에 관한 최신 아이디어들을 접할 수 있다. 이들은 인터뷰 내용을 통해 경영 이론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가올 미래 사회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보여준다. 현재 활발히 논의되는 e-커머스, m-마케팅, 인재 경영, 노령화 사회, 프리 에이전트 노동자, 기업의 사회적 역할 등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도 다루고 있다.
인터뷰 내용과 함께 각 저술가들에 대한 이력 및 저서에 대한 꼼꼼한 소개가 실려 있어서 이들의 경영 이론에 대해 더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서문 - 현대는 구루의 시대다
01 워렌 베니스 - 리더십에 열정적인 비즈니스 마인드
02 제임스 챔피 - 진정한 변화의 근본을 이해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03 피터 코헨 - e-비즈니스 성공의 원인을 예리하게 짚어내는 비즈니스 마인드
04 짐 콜린스 -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을 건설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05 아리 드 호이스 - ‘살아 있는 기업’에 깊이 몰두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06 피터 드러커 - 현명하게 미래를 예측해온, 과거에 몰두한 비즈니스 마인드
07 레이프 에드빈슨 - 기업의 ‘지적 자본’에 민감한 비즈니스 마인드
08 수만트라 고샬 - 시장에서는 지식이 권력임을 아는 비즈니스 마인드
09 비벌리 골드버그 - 경영 리더십을 사회 발전과 연계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0 다니엘 골만 - 감성을 연구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1 게리 해멀 - 현상을 뒤엎는 데 주저하지 않는 비즈니스 마인드
12 마이클 해머 - 비즈니스 세계를 지금 당장 변화시키고 싶어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3 찰스 핸디 - 사회적 영향을 관찰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4 오런 해러리 - 항상 높이 도약할 준비가 되어 있는 비즈니스 마인드
15 로자베스 모스 캔터 - 변화의 차원을 날카롭게 측정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16 김찬 & 르네 모보뉴 - ‘가치 혁신’을 최초로 정의한 두 명의 비즈니스 마인드
17 필립 코틀러 - 현대 ‘마케팅’을 정의해온 비즈니스 마인드
18 존 코터 - 리더십이 어떻게 변화를 몰고오는가에 민감한 비즈니스 마인드
19 에드워드 롤러 - 이사회 경영의 명수인 비즈니스 마인드
20 데이비드 매이스터 - ‘전문가의 전문가’로 불리는 비즈니스 마인드
21 헨리 민츠버그 - 경영자의 현실을 파악하는 데 단호한 비즈니스 마인드
22 이안 미트로프 - 조직은 ‘완전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고 믿는 비즈니스 마인드
23 제프리 무어 - 인터넷 시대를 정의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24 오마에 겐이치 - 일본이란 문을 통해 세상을 보는 비즈니스 마인드
25 리처드 파스칼 - 앞으로 다가올 경영의 에지(edge)를 탐험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26 톰 피터스 - 문제는 대체로 경영에 있다고 생각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27 토마스 펫징어 주니어 - 실제로 경영의 도전에 직면한 비즈니스 마인드
28 제프리 페퍼 - 비즈니스 방정식에서 사람을 강조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29 C. K. 프라할라드 - 대기업과 도시 빈민을 포옹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마인드
30 요나스 리더스트럴러 - 차별화가 분명한 이익이라고 주장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1 알 리스 - 마케팅, 전략, 브랜딩에 집중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2 피터 셍 - 학습 조직을 주창한 비즈니스 마인드
33 패트리샤 세이볼드 - 온라인 고객과의 관계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비즈니스 마인드
34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키 - e-세상을 영원히 변화중인 비즈니스로 간주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5 돈 탭스콧 - 경영만큼이나 미디어를 강조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6 앨빈 토플러 - 앞으로 다가올 일을 정확히 예언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7 폰즈 트롬페나르 - 문화를 발전과 결합시키는 비즈니스 마인드
38 브루스 툴간 - 직장 인구통계학과 직장인의 태도를 조율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39 메그 위틀리 - 조직과 사회 트렌드에 선견지명을 가진 비즈니스 마인드
40 다나 조하 - 물리학과 철학으로 만들어진 비즈니스 마인드
카테고리 없음